밀리패스는 온오프라인에서 장병과 군인 가족을 증명할 수 있는 디지털 신분증으로 앱을 통해 가입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올해 1월 기준으로 약 70만 명이 이용하고 있는데 아래에서 혜택과 가입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밀리패스 혜택
밀리패스는 국방인사정보체계 데이터를 활용해 온·오프라인에서 현역 장병 또는 군인 가족임을 인증하는 모바일 인증 서비스입니다.
참고로 군인 가족은 기혼 간부의 경우 배우자와 자녀까지, 미혼 간부와 병사는 부모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역 장병은 전역하게 되면 자연스레 자격이 상실되어 삭제가 되고 예비군의 경우 8년 차까지 이용이 가능한데 예비군이 끝나면 삭제됩니다.
밀리패스 서비스는 육군이 2021년 12월 일부 부대에 시범 도입한 뒤 2022년 1월부터 모든 부대로 확대되었는데 해군과 해병대는 작년 5월부터 도입하기 시작했고 공군도 곧 도입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밀리패스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신분증, 휴가증, 출장증, 복무확인서, 급여내역서 등 다양한 증명서를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이 휴가증 없이도 모바일 휴가증이나 신분인증 화면만으로 군인 할인이 적용되는 영화관, 식당, 놀이공원 등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여행장병안내소(TMO)를 방문하지 않고도 KTX 열차를 예매할 수 있는데 사전에 코레일톡 회원에 가입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밀리패스 앱을 이용한 TMO 예매방법은 앱 내 증명서에서 휴가확인서를 누른 다음 코레일 예매 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소속과 군 전화번호, 코레일 회원번호, 출발일, 출발역과 도착역을 차례로 선택한 다음 예매를 클릭하면 카카오톡으로 알림이 오게 되고 승차권 결제와 발권 신청을 하면 됩니다.
버스 후급증의 경우에는 먼저 부대에서 국방수송정보체계(DTIS)에 회원가입 후 발급 신청과 승인이 되어야 가능한데 승인완료 후에는 고속버스/시외버스 후급증 버스 예매를 누르고 출발일과 좌석을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방법
밀리패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마트폰에 앱을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현역 장병, 예비군, 군무원, 군인 가족까지 가입할 수 있는데 먼저 현역 장병, 예비군은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으로 입력되는 정보 중 군번과 생년월일은 국방인사정보체계와 동일해야만 합니다.
다음으로 군인 가족은 현역 장병 가입이 완료되어야만 진행할 수 있고 가족관계 선택 시 부, 모, 배우자, 자녀, 시부모, 장인, 장모만 가능합니다.
충성마트의 경우 현역 장병 부모님도 이용이 가능한데 가입은 병사의 경우 부모님만 가능하고 형제자매는 불가합니다.
이상으로 밀리패스 혜택과 가입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으며 아래 관련글도 함께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관련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