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내일준비적금은 병역의무 이행자가 복무 기간 중 급여 적립으로 목돈 마련을 통해 전역 후 사회 진출을 돕는 정책금융상품입니다. 5% 수준의 금리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고 특히 2024년부터는 정부 재정지원금이 월 최대 40만원으로 인상되었는데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장병적금이라고도 불리는데 복무기간 중 급여 적립에 정부지원금을 더해 목돈을 마련하는 금융상품으로 정부와 은행 간 업무협약을 맺어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대표 정책금융 상품입니다.
가입대상은 대한민국 병역의무 이행자로 현역병, 상근예비역, 사회복무요원, 전환복무자(의무경찰, 의무해양경찰, 의무소방), 대체복무요원입니다.
가입기간은 잔여 복무기간이 6개월 이상(최소 6개월 ~ 최대 24개월)이면 가능한데 군 복무기간에만 할 수 있어 입대하면 바로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현재 최소 가입기간 조건 6개월을 완화하기 위해 부처 간 협의가 진행 중으로 마무리되는 6월부터는 6개월 미만 병역의무 이행자도 가능할 전망입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1년 3개월 이상 납입 시 기본 5% 이자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여기에 은행별 조건에 따른 우대금리와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한도는 은행별 월 20만 원, 개인별 최대 월 40만 원으로 최대한도로 넣으려면 2개 은행에 신청하면 됩니다.
※ 혜택종합 : 은행이자 5% + 이자소득 비과세 + 매칭지원금
시중 14개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는데 기간에 따라 제공하는 금리가 조금씩 다르고 우대금리 조건과 부가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 소비자포털에서 장병내일준비적금으로 들어가서 전체를 선택해 검색을 누르시면 상세조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납입 방법은 두 가지로 먼저 급여중앙공제는 부대에서 급여 입금 시 개인별 월 납입액을 공제하는 방법인데 처음 가입할 땐 직접 금액을 납입해야 계좌 개설이 가능하지만 2회 차부터는 월급에서 공제되어 따로 신경 쓸 일이 없습니다.
다음으로 자동이체인데 본인의 계좌에서 매월 지정한 일자에 장병적금 계좌로 자동이체되는데 주의할 점으로 신청 다음 달부터 자동이체가 되기 때문에 신청 당월은 반드시 개인이 직접 은행으로 월 적금액을 입금해야 합니다.
매칭지원금
장병내일준비적금 혜택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매칭지원금으로 연도별 매칭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전역 시 추가로 병역의무 이행자에게 지원하는 자산형성 지원금(사회복귀 준비금)입니다.
만기해지 시 납입한 원금에 연도별 매칭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하는데 2024년도 매칭지원금 비율이 작년 71%에서 올해 100%로 상승하여 혜택이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계산해 보면 육군 복무 기간 18개월 기준 월 40만 원을 납입할 경우 원금은 720만 원인데 은행이자 5%인 28.5만 원을 더하면 만기 시 748.5만 원이 됩니다.
여기에 매칭지원금으로 원금의 100%인 720만 원이 더해지면 약 1,468.5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가입방법 및 구비서류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방법은 먼저 신병교육기관에서 훈련을 받는 시기에 은행에서 부대를 방문하는데 이때 신청서를 작성하고 부대에서 발급한 가입자격확인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자대 전입 후에는 휴가나 외출 시 서류를 지참해 방문하면 되는데 가입자격확인서 발급은 복무 형태에 따라 다른데 보통 행정반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현역병과 상근예비역의 경우에는 온라인 비대면 가입을 진행할 수 있는데 나라사랑포털 앱에서 하실 수 있고 현재는 일부 은행만 가능한데 추후 확대될 예정입니다.
대리가입은 부모님께서 아래 필수 지참서류를 가지고 직접 은행을 방문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필수 지참서류 : 가족관계증명서(주민번호 13자리 포함), 부모님 신분증, 가입자격 확인서
참고로 가입자격확인서는 외부 인터넷상 발급 불가해 본인이 부모님께 우편발송해야 하고 은행별로 제출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장병내일준비적금 해지는 본인이 방문해야 가능한데 전역에 따른 만기해지 시에는 반드시 전역일이 포함된 서류 제출이 필수입니다.
※ 신분증, 병역증, 전역증, 병적증명서, 복무사실확인서(대체복무요원 해당) 중 택 1(원본) 가능, 은행별 1부씩 제출
올해부터 매칭지원금이 크게 인상되어 혜택이 커졌는데 마련한 목돈을 통해 전역 후를 미리 준비할 수 있어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국방부는 국토교통부와의 협업을 통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현재 군 복무 중인 병사들도 가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으로 무주택 자격요건만 충족하면 신청이 가능하고 전역 후에는 만기 수령한 목돈을 청약통장에 일시납 하는 것도 가능하게 될 전망입니다.
[📌관련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