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다음에 노출이 되게 됩니다. 구글의 경우 서치콘솔, 네이버의 경우 서치 어드바이저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해서 검색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먼저 네이버에 검색되도록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셔서 사이트 등록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등록을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이 소유권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HTML 태그의 ""사이의 부분을 복사해 두시고 티스토리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가셔서 Meta Tag를 선택하고 name에 naver-site-verification을 쓰고 옆에는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복사해 온 부분을 넣고 적용을 누릅니다.
이제 다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로 돌아오셔서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전체 구조와 메뉴를 등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사이트맵과 색인에 도움이 되는 RSS를 제출해야 합니다.
요청탭의 해당 항목에서 주소 입력/rss와, 주소 입력/sitema.xml로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주시면 아래쪽에 보이게 됩니다.
이상으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참고로, 서치 어드바이저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서 ROBOTS.TXT에러가 나오실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robots.txt 탭으로 가셔서 검증 부분에 주소 입력/robots.txt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시면 "수집이 가능합니다"라는 팝업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그리고 위의 수집 요청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등록이 모두 마무리되었고,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