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전기 요금 인상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계속 오르는 물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껴 쓰는 것뿐만 아니라 모르고 지나가는 혜택들은 없는지 꼭 챙겨 보셔야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전의 전기절약을 하면 캐쉬백으로 돌려주는 에너지캐쉬백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캐쉬백 제도
에너지캐쉬백은 전기사용량을 줄이고 절감량에 따라 현금과 같은 인센티브를 받는 제도로 2022년 시범사업으로 세종, 진천, 나주등 3개 혁신도시를 대상으로 실시 후 현재는 전국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도 하반기부터는 예산이 더욱 확대되어 지원혜택이 늘어날 예정입니다.
전기 사용량을 600kWh 줄이면 온실가스 280kgCO2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전기 절약을 통해서 지구를 살리고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데 동참하면서 보상까지 받을 수 있는 에너지캐시백의 지원내용과 신청방법을 꼼꼼히 확인해서 전기요금도 줄이고 혜택도 받으시기 바랍니다.
에너지캐쉬백 지원내용
에너지캐쉬백 지급은 2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데 첫 번째로 최소절감률 기준 3%와 두 번째 한전 사업소별 관할구역 개별가정 평균절감률 보다 높은 절감률을 달성해야 지급됩니다. (아래 절감량, 절감률 계산 참조)
▶지급금액은 절감량(kWh) × 30원으로 계산되며 최대 절감률 30% 한도까지만 지급합니다.
예시)
개별가정에서 300kWh를 절감하고 절감률이 8%일때 관할구역 개별가정 평균절감률이 7%이면 지급
지급금액은 절감량 300kWh × 30원/1kwh = 9,000원으로 계산
▶절감량 산정 : 과거 2년 동안 동기간 평균 전기 사용량 - 절감 활동 기간의 사용량
(과거 1개년 전기사용량만 있을 경우에는 1년 적용)
▶절감률 계산 : (달성 절감량 / 과거 2년간 동기간 평균 사용량 ) X 100
▶평균 절감률 계산 : (전체 참여자 총 절감량 / 과거 2년간 총 평균 사용량) X 100
(한전 사업소 관할구역 내 개별 가정의 전체 절감량을 기준으로 계산)
에너지캐쉬백 신청/지급 방법
▶신청방법은 한전 사이버지점 아이디가 있을 경우 그대로 사용하거나 한국전력 EN:TER에 회원 가입 후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급방법은 홈페이지에서 전기요금 청구서에서 할인, 본인계좌 이체, 기부 중에서 선택 가능 합니다.
에너지캐쉬백 신청대상
신청대상은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의지가 있는 전국의 가구 중 주택용 전기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한전 소비자 행동변화프로그램과는 중복참여가 불가합니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개별가정은 가족 구성원이 신청하면 되며, 한전 고객번호 가 있는 개별가정은 전기사용 계약자 본인이 신청해야 합니다. 아파트 및 오피스텔의 입주자 의경우 대표회의 또는 관리사무소에서 신청합니다.
에너지캐쉬백 신청기간
상반기 신청을 놓치신 분들은 6월 7일부터 하반기 신청이 시작되오니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상반기 신청 : 2023년 1월 30일 ~ 2월 2일까지 마감, 에너지 절감활동 기간은 1월~6월로 캐쉬백은 8월 지원 예정
▶하반기 신청 : 2023년 6월 7일(수)부터 신청 가능 합니다.
마치며
한전이 올해 에너지 소비 절약 사업에 86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에너지 요금 인상에 취약한 고객을 대상으로 지원금 상향과 지원품목을 확대한다는 방침인데요.
에너지캐쉬백 지원 사업의 경우 하반기부터는 지급기준을 기존 30원/kWh에서 최대 100원/kWh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밝혀 지급금액이 더욱 커질 수 있어서 한반기 신청기한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