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하향되고 방역 규제는 거의 풀렸지만 계속 변이를 파생하며 유행하고 있어 안심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이전보다 위력이 덜하지만 65세 이상 어르신 등 고위험군은 감염병에 취약하기 때문에 코로나19 신규 백신 예방 접종을 기간 내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신규 백신 무료 접종
방역당국은 최근 유행 변이에 대응해 개발된 신규 백신을 활용해 코로나19 동절기 예방접종을 10월 19일부터 시작합니다.
▶ 종류 : 현재 변이에 맞춘 신규 백신
현재 국내 유행 변이의 98%를 차지하는 오미크론 XBB계열에 대응해 새로 개발된 XBB.1.5 단가 백신으로 화이자와 모더나가 개발한 메신저리보핵산(mRNA)을 활용했으며 기간 내 1회 맞으면 그간 이력에 관계없이 완료됩니다.
▶ 권고대상 : 65세 이상, 면역저하자, 감염취약시설 입원 또는 입소 및 종사자 등 고위험군
그 외 12세 ~ 64세 일반국민은 본인이 희망 시 맞을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위기경보와 감염병 등급이 하향되면서 검사와 치료비 지원이 축소되었지만 백신 비용 지원은 유지되기 때문에 무료입니다.
인플루엔자 동시접종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동시접종 시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했다는 국내외 연구가 나와 올해부터는 권고하고 있습니다.
※ 65세 이상 어르신은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접종 시작일이 연령마다 조금씩 다른데 코로나19 백신 시작일에 맞춰 함께 맞으시면 됩니다.
사전예약은 누리집(https://ncvr.kdca.go.kr/) 또는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 전화 예약으로 하실 수 있고 전국 위탁 의료기관과 보건소로 예약 없이 당일에 방문하셔도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겨울은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기관지가 약하거나 감기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더 조심해야 하는데요 평소에 위생수칙을 잘 지키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에 더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