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역관리지역에서 입국시 큐코드 (Q-CODE) 제출 등록방법

지난 7월 15일부터 코로나19와 엠폭스 검역관리지역 해제로 입국시 노란색 건강상태 질문서와 큐코드(Q-CODE) 제출 의무가 해제되었습니다. 하지만 동물인플루엔자 감염증, 폴리오, 콜레라 등의 검역관리지역에서 입국하는 경우에는 큐코드나 건강상태 질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검역관리지역에서-입국시-큐코드-제출-등록방법

 

2023년 하반기 검역관리지역

 

7월 15일부터 코로나와 엠폭스에 대한 큐코드(Q-CODE) 제출 의무가 해제되었는데요 코로나19 검역관리지역이 거의 모든 나라가 해당되었던 만큼 이번 조치로 입국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발열체크는 계속 시행되며 이를 통해 증상 유무는 계속해서 확인받는다고 합니다.

 

검역관리지역-포스터

 

그리고 신규로 지정된 검역관리지역에서 입국하는 분들은 여전히 건강상태 질문서나 Q-CODE를 제출해야 합니다.

 

아래는 7월 15일 기준 질병관리청 국립검역소의 2023년 하반기 검역관리지역🔗입니다.

 

에볼라바이러스(2개국), 동물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2개국), 중동호흡기증후군(13개국), 콜레라(26개국), 폴리오(20개국) 황열(42개국), 페스트(3개국)

 

 

한국인들이 주로 가는 아시아지역 나라들로 살펴보면 중국, 인도, 필리핀,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등이 해당됩니다.

 

2023년-하반기-검역관리지역-아시아

 

📌동물인플루엔자 감염증은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조류와의 접촉으로 발생되는 급성호흡기감염병입니다. 캄보디아, 중국 (광동성, 후난성, 쓰촨성, 광시성, 안휘성, 장시성)

 

📌폴리오는 폴리오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이완성 마비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분변-경구 감염 또는 야생형 폴리오 바이러스 접촉으로 감염됩니다. (인도네시아)

 

📌콜레라는 어패류 등의 식품이나 감염환자 또는 병원체 보유자의 배설물, 구토물과의 접촉으로 감염되는 급성 설사 질환입니다. (인도, 필리핀)

 

큐코드(Q-CODE) 등록 방법

 

검역정보 사전입력시스템인 큐코드(Q-CODE)는 대한민국 입국 시 신속한 검역 서비스를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큐코드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입국장 또는 기내에서 배부하는 노란색 건강상태질문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신속한 검역조사를 위해서 Q-CODE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입력을 완료하신 분들은 도착 후 검역 공무원에게 휴대폰에 저장된 QR코드를 제시하거나 종이로 인쇄한 QR코드를 제시하는 것으로 검역조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큐코드-접속하기

 

1️⃣큐코드에 접속해서 약관 동의 후 여권번호 및 이메일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큐코드 접속하기🔗

 

 

큐코드-정보-입력

 

2️⃣입국 및 체류국가 정보와 건강상태정보를 차례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큐코드-QR코드-발급받기

 

3️⃣입력한 내용을 확인하고 QR코드로 발급받아 도착 후 검역관에게 제시하면 됩니다.

 

큐코드-등록-방법-포스터

 

✅참고로 입력 후 발급받은 QR코드는 일회용으로 다음 입국 시에는 새로운 QR코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관련글 추천]

 

 

모바일 세관신고 여행자 세관신고 앱 이용방법

기존에는 해외에서 돌아올 때 신고할 물품이 없어도 종이 신고서를 작성해야 했는데 8월 1일부터 모바일 세관신고 확대로 전국 공항만을 통해 입국 시 신고할 물품이 없을 경우에는 작성하지 않

dbc.sfanxi.com

 

 

보조배터리 기내 반입 규정 기내 수하물 규격 개수 알아보기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객이 급증하고 있는데 항공 보안 규정상 휴대가 불가능한 물건을 가지고 타거나 부치는 가방에 넣을 경우에는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기내 수하물과 특히 헷

dbc.sfanxi.com

 

그리드형